영주시는 지난 7월 21일부터 ‘민생회복 소비쿠폰’ 발급을 시작한 가운데, 유정근 영주시장 권한대행이 31일 휴천2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신청·접수 현장을 점검하고, 직접 신청 지원에 나섰다고 밝혔다.
유 권한대행은 이날 신청 대상자 안내 방식, 현장 인력 운영, 취약계층 응대 절차, 소비쿠폰 사용처 안내 등 전반적인 운영 상황을 점검하며, 현장 대응이 실효성 있게 이뤄지고 있는지를 꼼꼼히 살폈다.
또한 휴천2동에 거주하는 80대 어르신의 가정을 직접 방문해 신청 의사를 확인하고 절차를 안내하는 한편, 홀로 지내는 어르신의 건강 상태와 주거 환경을 점검하고 애로사항을 청취하는 등 현장 중심의 세심한 복지 행정을 실천했다.
현재 영주시는 전체 인구의 약 87%가 소비쿠폰을 신청·지급 완료했으며, 아직 신청하지 않은 13%에 대해 ‘찾아가는 신청 서비스’를 집중 운영할 계획이다.
특히 단독세대 고령자, 장애인 등 거동이 불편한 이들을 사전 조사하여, 오는 8월 11일부터 22일까지 직접 방문해 신청을 도울 예정이다.
시는 이번 현장 중심 서비스를 통해 신청 접근성을 높이는 한편, 미신청자 중 제도에서 소외되는 이들이 없도록 맞춤형 지원 체계를 강화할 방침이다.
유 권한대행은 “소비쿠폰 접수 현장 운영 실태를 확인하고 신청 과정에서 불편을 겪는 분들은 없는지 살펴보았다”며 “앞으로도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고, 더 많은 분들이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시는 향후 찾아가는 신청 서비스 운영 현황을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현장의 목소리를 정책에 적극 반영해 체감도 높은 민생 지원 행정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최선학 기자 kbnews7005@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