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울진교육지원청(교육장 황석수)은 6월 7일(수) 초, 중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2023 울진 맞춤형 경제교육 수업역량강화 연수」를 실시하였다.
급변하는 경제환경 속에 살아가는 학생들에게 경제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미래형 경제역량을 키우기 위해, 가장 우선적인 것이 교사의 경제 수업 역량 강화라는 필요성에 의해 지역맞춤형 경제교육의 첫 번째 사업으로 본 연수가 개최되었다.
이번 연수는 초등교사와 중등교사를 나누어 학교급에 맞는 맞춤형 연수가 진행되었다.
초등은 경산 성암초 천상희 선생님과 울진 평해초 김채원 선생님이 “작은 학교도 실천할 수 있는 경제금용교실”이라는 제목으로 교실화폐, 가게, 저금, 대출, 창업, 취업, 부동산, 기부의 단계별 금융교실 프로젝트를 안내하며, 각 학교에서 적용할 수 있는 경제수업에 대해 토론하는 시간을 가졌다.
중등은 포항기계초 기북분교장 김현명 선생님이 “선생님들과 함께하는 경제야 놀자”라는 제목으로 현재 경제교육 실태와 경제교육을 위한 수업 방법 및 수업도구를 소개하며 다양한 수업자료를 공유하였다.
울진교육지원청은 지역 맞춤형 경제교육을 실천하기 위해, 본 연수를 기점으로 「우리반 경제놀이터」를 진행할 예정이다.
학교별, 학급별 초등학교 6학년과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경제교육 프로젝트인 「우리반 경제놀이터」운영 후, 관내 교사들에게 우수사례를 공유하여 경제교육의 질을 제고하고자 한다.
이 외에 금융기관과 연계하여 실시하는 「재미있는 금융교실」, 「금융캠프」등을 통해 학생들에게 경제적인 소양이 갖추어질 수 있도록 경제교육을 실천할 계획이다.
본 연수를 통해 초등교사 김○○는 “우리 반을 대상으로 가게를 열어 학생들이 직접 매장을 관리하고, 판매 계획을 세우고, 판매활동을 통해 발생한 수익을 기부하는 활동을 해보고 싶다.”며 “경제교육에 동기부여를 받고, 좋은 수업사례를 많이 배웠다.”고 소감을 표했다.
최선학 기자 kbnews7005@hanmail.net